본문 바로가기

9급 국가직 한국사

2016 국가직 9급 한국사 11번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2016 국가직 9급 한국사 11번 보겠습니다.


11. 밑줄 친 '왕'때의 사실로 옳은 것은?



재위 2년에 전진 국왕 부견이 사신과 승려 순도를 보내며 불상과 경문을 전해왔다. (이에 우리) 왕께서 사신을 보내 사례하며 토산물을 보냈다.


재위 5년에 비로소 초문사를 창건하고 순도를 머물게 하였다. 또 이불란사를 창건하고 아도를 머물게 하였다. 이것이 해동 불법(佛法)의 시작이었다.

                                                                                                                           -삼국사기-



①역사서인 신집을 편찬하였다.

②진휼 제도로 진대법을 도입하였다.

③유학 교육기관인 태학을 설치하였다.

④왜에 종이와 먹의 제작 방법을 전해 주었다.


















해설

답은 3번입니다.

이 왕은 고구려의 고대국가의 기틀을 마련한 소수림왕입니다. 이 당시 고구려는 위기상황이었습니다. 전연(선비족)의 공격으로 수도가 함락되고 백제 근초고왕의 침략으로 평양성에서 고국원앙이 전사하게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수림왕은 전진(중국의 북조)와 외교관계를 수립하고 신라와 교류해 백제를 견제합니다.


여기서 잠깐 삼국시대의 외교의 원칙은 한국가가 강해지면 나머지 국가들은 연합해 강해진 국가를 견제합니다. 4세기에 백제가 강성해지자 고구려는 백제를 제외한 국가들가 연결하려 하였고 5세기에 고구려가 강해지자 백제와 신라는 연합하게 됩니다. 6세기에는 신라가 강성하자 백제는 고구려와의 연대를 통해 신라에 대항하게 됩니다. 신라는 외교적으로 고립되자 당나라에 손을 내밀게 됩니다. 이것이 남북동맹(돌궐-고구려-백제-일본)과 동서연맹(신라-당)이 되게 됩니다.


소수림왕은 대외적 상황을 안정시키고 체제를 정비해나가기 시작합니다. 율령을 반포하여 질서를 세우고 불교를 수용해서 사상적으로 통일을 꾀하고  최초의 국립대학인 태학을 수도에 설치합니다. 이를 통해 부족별로 흩어져있던 국력을 결집하게됩니다. 앞선 7번문제에서 설명드렸던 고대국가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보시면 수월하게 암게되리라 믿습니다.